top of page

Print on Demand (POD) - Part 1




판매관련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재고 관련 문제와 부담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옷과 같이 종류가 다양한 경우는 더욱 그렇죠.

그래서 비즈니스 초창기엔 Print on Demand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Print on Demand 란 말 그대로 오더가 있을 때 마다 프린트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주로 프린트가 가능한 거의 모든 제품에 적용이 됩니다.

각종 옷 종류 뿐만 아니라 휴대폰 케이스, 머그컵, 가방, 모자, 다이어리 등등, 그 종류는 끝이 없습니다.

물론 대량 생산으로 오더하는 것보단 원가는 조금 높습니다만, 최소 오더갯수도 없고, 오더가 발생했을때만 만들면 되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부담을 완전 없앨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passive income 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디자인을 만들어야 해서 시간이 좀 걸리지만 어느정도 디자인을 만들어 놓으면 기존 디자인을 가지고 다른 제품에 사용할 수도 있고, 잘 팔리는 디자인이 있다면 특별한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꾸준히 판매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D 비즈니스를 하는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만, 모두 커버하기엔 무리가 있어 우선은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우선 프린트 할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경험이 있거나 예술적 감각이 있으신 분이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심지어 완전 초보자도 가능한 디자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문구 디자인입니다.

다양한 폰트를 사용할 수도 있고, 유명하거나 재미있는 문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이라고 해서 모두 그림이나 사진이 들어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저 다양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여러분도 얼마든지 디자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툴


혹시 여러분이 포토샵이나 Illustrator 등을 사용할 줄 알거나 이미 디자인을 하실 줄 아시는 분이라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초보자 분들도 정말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포스팅에 이미 소개한 적이 있는 Canva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곳엔 이미 수 많은 템플렛이 만들어져 있어 약간의 수정만 해도 바로 사용 가능한 디자인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무료로도 충분히 디자인 할 수 있는 소스가 많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른 또 하나의 추천 사이트는 Placeit 라는 곳입니다.

이곳은 디자인과 mock-up (디자인을 실제 제품처럼 합성하는 작업) 작업이 둘 다 가능합니다.

사실 디자인 템플렛은 그닥 좋다고 하긴 어렵지만 mock-up 작업을 위해선 강추합니다.

단순 제품 합성뿐만 아니라 실제 모델이 입고 있는 것처럼 mock-up 작업도 가능합니다.



판매 방법


디자인과 mock-up 작업까지 완료되었다면 이젠 판매를 해야겠죠?

사실 판매 방법은 너무나도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Part 2 에 이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